반응형

게임팩은 실물로 소장하는것을 좋아한다 여러개 모여있는 게임팩들이 예쁘기도 하고 소장한다는 만족감도 크기때문이다

닌텐도 3ds 부터는 패키지에 설명서와 찌라시가 없어지고 팩 케이스도 구멍이 숭숭뚫려 경량화 되었는데 nds 패키지의 만족감을 더이상 느낄수 없었다

요즘은 패키지판, 다운로드판 2가지가 존재하고 이젠 다운로드판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나는 여전히 게임은 패키지지 하며 패키지를 선호한다

물론 요즘 게임패키지는 소장만족도가 급감하긴했고, 언제부턴가 게임을사면 중고로 팔지도 않아 패키지를 고집할 이유가 줄어들었지만 돈주고 실물이 없는 dl판은 참으로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패키지 vs dl 이면 고민스러운데

dl 전용콘솔인 엑스박스 시리즈s 를 선택하고나니 고민할 필요가 없어 그거하나는 참 좋더라

dl로 사용해보니

게임을 교체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다른 게임을 즐길수 있는점의 편리함이 매우 큰 장점이었는데 여러게임을 받아놓고 보니(게임 끝을 안봤는데도 할인한다고 이것저것 사둬서 그럼) 예전 불법기기 사용할때와 유사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문득 여러 게임을 이거 찔끔 저것 찔끔하다가 진행을 못하고 흥미를 잃는 게임불감증을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음

닌텐도 스위치의 dl 들을 선택하기 어려운 이유중 또 하나는 할인이 거의 없다는 것인데 선호하는 패키지 가 더 싸다보니 어느순간부턴 dl 을 구매할 생각을 전혀 안하게되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하게되는 게임들이 종종 있는데 게임팩 갈아끼기 부담스럽고 귀찮아서(또 게임팩을 애지중지하다보니 갈아낄때 부담을 느낀다 ㅋ) 다른 게임들을 잘 못하는 일들을 경험하면서 자주 하는 게임들은 dl로 구매하는게 활용도가 좋겠단 생각을 하게되었다

그래서 닌텐도 스위치 최초로 dl판을 구입한게 대난투 패키지를 2개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입을 했는데 활용성이 상당히 만족스러워 후회하지 않는다

일단 게임팩이 없어도 된다 , 스위치가 여러대인데 모두 설치된다 의 장점이 컸다 편리함 세이브도 온라인 연동되어 기기가 바뀌어도 이어할수 있고

그래서 스위치가 여러대일때  dl은 한대일때 보다 만족도 차이가 크다는걸 느꼈다

즉 dl이 비싸지만 스위치가 여러대면 각 설치를 할수 있고 게임팩을 각 스위치에 꽂은것 마냥 자유롭게 즐길수 있어 좀 비싸단게 상쇄되는 느낌 (물론 동시 실행이 안되던가하는건 논외로하고)

물론 패키지른 가진 상태서 추가로 구매한 dl 이라 각 장점을 다 가질수있어서 받은 만족일지도 모르겠다  이번 경험으로 dl판을 다시 생각할 계기가 되었다

최근 애들에게 스위치를 하나 내주면서 게임을 사주려니 또 한번 dl과 패키지를 선택해야했다

커비 위 디럭스

요시 크래프트 월드

커비 디스커버리 총 3개였고 나는 구매할 생각이 전혀 없던 타이틀이라 편리한 dl 을 구입하려고 맘이 기울었었는데...

게임하나당 패키지는 약 5만에, dl은 6만에 구매할수 있게되니 큰차이는 아니지만 패키지를 선택하게 되더라능..  

그래도 2개만 할인쿠폰을 먹어서 5만원에 살수 있던거라 커비 위 디럭스는 dl판으로 요시와 커비 디스커버리는 패키지로 구매했다

구매해놓고도 애들이 이용할거니 패키지로 사야하나 싶다가도 3개가 다 설치되어있으면 이것 하다 저것하다 불감증을 겪을까봐 (데모 버전으로 깔아두니 이거조금하다 저거조금하는걸 무한반복) 미니게임이 있는 커비 위 디럭스를 dl로 선택하게 된 것이다 근데 아직도 애들껀데 dl로 살걸 싶기도 하다 dl게임들이 쌓이면? 스위치 라이트를 하나 들이는 빌드업을 구상했...  ㅋ

어째든 이번에 게임을 구매하면서 확실히 느낀건



1. 나는 게임을 자주 사진 않는데 참고참다 하나 사게되면 그간사고싶은걸 몰아서 사버리는 버릇이 발현된다는거ㅡㅡ

2. dl이 편하지만 패키지가 더 맘이 편하고 패키지는 쌓아두면 게임을 안해도 기분이 좋기때문에 패키지를 무조건 선택하고 쓰다dl이 필요하면 추가 구매하는걸로 하기로 ..  dl이 언제까지 지원될지 모르지만 스위치 시대가 끝나고 몇년이 지나면 더이상 게임을 다운받을수 없게되는 한시적 소장상태란 느낌에 돈을 쓰고도 내것이란 느낌이 충만하지 못하단거 pc 게임인 스팀과는 또 다르다

3. dl 판은 닌텐도 골드포인트를 많이줘서 생각보다 패키지보다 비싸지 않았다
덕분에 어느새 쌓인 골드포인트로 할인중인 블러드스테인드를 하나 구매했다 OTL

4. 즉 dl 은 할인폭이 크거나 패키지를 구하기 힘든 게임이 아니면 보조적으로 선택할 것이란 결론을 냄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고 편리함이 가지는 이점이 상당하기에 무엇을 더 추천한다 하기는 어렵다

dl 의 장점 - 분실위험이 없고 편리함 , 스위치에 게임을 여러개 담아 다닐수 있다,  스위치가 여러대 이거나 계정 공유로 게임하려면 활용도 좋을것

패키지 장점 - 실물! 중고 처분 가능해서 실제 게임에소요되는 비용이 더 낮다 게임팩이 예쁘고 패키지나 팩 스티커의 디자인보는재미도 있고
. 게임팩 갈아 끼우는 소소한 재미도 있음, 내것, 소장의 느낌은 dl판에 비해 월등


스위치 다음 세대가 하위호환을 해줄 경우 패키지의 만족도는 더 높아질것 같고(하위호환시 dl판 지원도 더 길어지긴하겠지만서도) 나는 항상 거치 전용 스위치나 하위호환되는 다음기종에서라도 거치전용을 기다리고 있으므로 패키지를 모아둘 가치가 있다 생각함 스위치는 진짜 게임들도 볼륨도크고 역대급 재미난 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수명이 길것같다는 것도 패키지 선호의 한 이유이기도 함

이번에 고민 많이 했는데 이젠 고민하지 않을것이다 별다른인 없으면 나는 패키지다! 커비 위 디럭스가 이제 좀 아쉽네 ㅋ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