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자도서관 잘 이용하고 있어서 전자책 리더기가 하나 갖고 싶어 얼마전 보위에 미북 m6을 구매했었다. 
https://bonoboy.tistory.com/711

보위에 - 6인치 이북 전자책 리더기 - 미북 (meebook) m6 - 구매 후기 - 굳

전자책 리더기는 처음 봤을때 상당히 호기심이 동해서 충동적으로 구매했었다 나는 한평생 거의 책을 안읽었고 책읽는것도 싫어하는 편인데 전자기기는 좋아하다보니 마냥 앞으로 전자책단말

bonoboy.tistory.com

 
크레마를 쓰다 처음 범용기를 사용해보니 편리했고 구글플레이스토어로 쉽고 간편하게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수 있다는것이 상당한 장점으로 느껴졌다. 
그런데.. 나는 새로운 전자 기기를 구매할때 마다 이것저것 알아보다 하나를 선택해서 구매 하기는 하는데 찾아보면서 알게된 다른 궁금한 기기가 있으면 추가로 또 구매해서 스스로 돈낭비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이번에도 그랬다. m6을 구매했으면서도 포크5도 갖고 싶었고 아니면 아예 좀더 큰 치수로 m7이나 성능이 가장 좋아보이던 리프3(=페이지) 를 구매하고픈 마음도 들었다. 그래도 예전에 크레마 그랑데랑 사운드 2개를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 쓰는건 하나였던것을 떠올리며 이번에는 돈낭비를 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었다. 



위에 언급한 제품이 아닌 뜬금없이 다른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는데 
그제 품은 바로 보위에 미북 m6c 라는 제품이다. ;;; 
내가 구매한건 보위에 미북 m6이다.... m6c는 이름이 같은것과 같이 기기 기본적인 스펙 자체는 동일하고 색깔이 흰색이고 컬러액정이란점이 달랐다. 
오래간만에 전자책 리더기를 찾아보다보니 신박하게도 컬러리더기가 있던데 컬러일지라도 아직은 좀더 발전이 필요하단말과 컬러단말기들이 비쌌기 때문에 내가 접근할 가격대가 아니어서 관심을 안가지고 있었는데
알리익스프레스 코인샵에 코인이 많이 사용되어 급 흥분해서 충동구매를 해버리게 되었다. 
그만큼 미북 m6 이 만듦새도 좋고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같은 제품에 컬러액정인 m6c가 적당한 가격대로 구매할수 있게 되자 구매하게 된 것이다. 
내가 구매한곳은 
https://a.aliexpress.com/_oDGN63V

US $204.55 | 2024 Meebook M6C 컬러 전자 리더 북, 안드로이드 11, 6 인치, Kaleido3, 3GB RAM, 32GB ROM, TF 카드 슬

US $204.55 | 2024 Meebook M6C 컬러 전자 리더 북, 안드로이드 11, 6 인치, Kaleido3, 3GB RAM, 32GB ROM, TF 카드 슬롯, Ereader Eboo, 신제품

star.aliexpress.com

이쪽이고 
입점한지 얼마 안된 샵이라 불안하긴 했으나 한국인 리뷰가 몇개 있어서 구매하게 된것
사실 정상적인 제품이 올지 불안해서 케이스도 구매안했는데 (m6과 m6c가 같아 케이스가 같을거라 예상되긴했지만 혹시나 또 미세하게 케이스가 안맞을까봐 일단 받고보자 생각한것도 이유임) m6도 케이스만 따로 사면 약 2만원 가량으로 꽤 비싸가지고 그냥 예전처럼 갖고 다니는건 케이스 넣고 집에서 보는건 그냥 파우치만 쓸까 싶기도하다 (경험상 케이스를 씌워도 측면이 보호가 안되어 파우치에 넣어다니는데 케이스에서 가장 편했던것은 덮으면 슬립모드 자동들어가고 열면 자동으로 켜진다는점에 있었다. 버튼을 이용하는것보다 오래 쓸수 있을테니..) 



완충제 없이 험하게왔다 ㄷㄷ

m6은 그래도 강화유리가있어 내구성이 나을것이라 생각되었으나 불안해서 열기전에 찍어둠(반전이 있는데.. m6c 는 강화유리가 없.)


겉박스 손상에 비해서는 멀쩡한 제품박스

박스를 보고 위화감이 들었는데

JDRead -뭐지?  그랬다는 ;;;

 

 박스는 살짝 손상이있었지만 단단하게 포장되어있는 느낌이었다


오픈

겉 박스도 상당히 튼튼하게 만들어져있고

제품 테두리에  완충작용을하는 스펀지가있고 제품 하단은 종이지지대 및 케이블로 완충효과가 있으며 제품 박스상단에도 스펀지 같은게 깔려있어  왠만한 충격에 제품이 손상되긴 어려워보인다

의외로 m6과의 차이가 있었는데 논플랫이었다 전면에 강화유리가없다는 소리 ;; 전혀몰랐다
내구성에선 확실히 플랫이 유리할텐데 나는 보기에는 논플랫이 더 좋아서 이부분은 호불호가 있을것같다 (원가절감아닌가?)

처음컬러 화면을 보고 좀 놀람

백라이트를 안키면 컬러를 알아보기도 어려울거라 생각했는데 (마치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마냥)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색감에 놀랐다

후면


논플랫 인점 빼고는 버튼 배치포함 제품자체는 m6과 같았음


부팅중 컬러감이 좋다

이때도 몰났지 JDRead가 왜 있는지를 ...

한국어가 지원되어 별도 세팅필요없는것도 포크5말고 미북을 선택한 이유였다 m6c도 다행히 한국어 지원

아이콘에 색상이 들어가니 귀엽네

처음부터 라이트가 켜져있는지몰랐다

라이트가 있는게 색상이 더 잘보이지만 라이트가 없어도 충분히 만족스러웠음

색상의 한계인가 약간 빛샘이있다는것같은데 나는 그런거 둔감해서 신경안씀


라이트 끈것




여기서 이제 앱설치하려다 문제점을 발견하게된다

음. . .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디갔니?


없었다

m6c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검색해보니 외국인글중

글로벌 버전은 구글플레이스토어가 있는데 내수용은 없다함

1차 멘붕

당황한 맘을 추스리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apk파일을 받아 설치하고 실행했는데 실행안됨 OTL

다른 버전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설치해봐도 계속안됨

또 서치해보니 내수용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못쓴다함

2차 멘붕

그리고 찾아보다보니 JDRead가 중국서점사라는듯

따라서 이 기기는 서점사 제휴 기기인것같았다(마치 yes24 전용기기 같은거)

그래서 JDRead가 찍혀있었구나

그리고 신기하게도 m6도 JDRead버전을 구매한 사람이 있던데 그건또 구글플레이가됨ㅡㅡ

알리에 분쟁을 제기하려알아보니 무료 반품 환불은 된다함 그런데 가격을 너무좋게사고 기기자체는 맘에들어 일단 다른 방법을 알아보기로함
문제는 이걸 고지안한 판매자한테 속은 느낌이라 상당히 분했다는점임

후에 찾아보니


AliExpress가 추천드리는 상품!
US $179.99 | 2024 Meebook M6C 컬러 Ereader, 안드로이드 11, kaleido3, 3GB RAM, 32GB ROM, TF 카드 슬롯, 6 인치, 신상
https://a.aliexpress.com/_okOv4ur

US $179.99 | 2024 Meebook M6C 컬러 Ereader, 안드로이드 11, kaleido3, 3GB RAM, 32GB ROM, TF 카드 슬롯, 6 인치, 신

US $179.99 | 2024 Meebook M6C 컬러 Ereader, 안드로이드 11, kaleido3, 3GB RAM, 32GB ROM, TF 카드 슬롯, 6 인치, 신상

star.aliexpress.com



위 링크와 같이 알리 내에서 내가 찾은 공식?판매처로 보이는 한곳정도만  판매중인 m6c가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지원된다고 적혀있음 바꿔말하면 한곳 정도말고는 다 JDRead 버전이 오는게 아닐까

실제로 플레이스토어 지원한다는 판매자 페이지는 없었고
단지 제품 이미지만 홍보용으로 같은걸 쓸테니 이미지상 구글플레이가 떡하니 보임(게중 좀더 양심적인 판매처는 실제 기기사진을 올려두었는데 거기보면 구글플레이가 없음) ㅜ



제품이 예상보다 더 맘에들었고 가격만 생각해 봤을때 불편해도 쓸수있으면 쓰려고 방법을 찾아보았다

일단 구글플레이는 포기

필요한 apk받아서 설치하는것은 가능했지만 혹시나 싶어 더 잦아봤더니

오로라 스토어라고 신박한게있었다

오로라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쓴는 기기에 설치하면 구글플레이스토어 앱들을 설치할수있게 하는 것으로 apk를 찾고 받아 설치하는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구글플레이스토어 없는기기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처럼 쓸수있는 한줄기 빛인 앱이었다 ㅜ



f-droid 를 설치(오로라 스토어의 설치와 업그레이드를 쉽게) 하고

f-deoid 에서 오로라 스토어를 설치하고   ...근데 yes24 이북과 리디 아이콘이 저게 아닌데 ??!! 다를사람들도보니 같았다 리더기엔 다르게 표시되는건가 ?

오로라 스토어를 실행(구글 계정이 필요한줄알았는데 익명을 선택하면 그냥쓸수있었다)



이후 필요한 앱들 검색해서 모두 깔아준 것이다ㅜ

내가필요한 앱은 모두 설치 후 정상사용이 되었는데

일부앱은 실행시 구글 서비스가 설치되어야 앱업그래이드가 된다면서 팝업경고창이 뜬다 가만있으면 상관없이 앱실행이 되고 사용은되는데 살짝거슬려서 아쉽다 (이를 해소하려고 구글 서비스apk설치를 해보았으나 ㅋ 실패)

아 JDRead  버전이여





위 라이트킨것과


아래 라이트 끈것

차이가 없는데 ;; 나는 라이트를 한칸만 올려써서 밝을땐 라이트가 켜져있는지 아닌지 모를정도라 그럼;;









종합

우선 가격이 너무 좋았다 그러나 JDRead 버전인것(m6은 JDRead버전이라도 스토어가 되니 JDRead 버전이문제가 아니라 스토어가 안된다는점이 문제), 플레이스토어 안되는 점을 알았다면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다 apk설치가 안전한가싶기도하고 이제 조금의 불편함도 아주 거슬린다 ㅋ판매자는 플레이스토어가 없다는걸 고지해주면좋겠다 ㅜ(훗날 글로벌 펌으로 대체할수있으면 좋겠는데 전자책단말기는 쓰는사람이 적어서 그런가 실현되지 않을것같다)

그래도 일단 현재시점에서 내가 쓰는 기능들은 모두 작동해서 다행이다

컬러가 궁금해서 구매했는데 예상보다 훨 만족스러웠다 6인치라 만화보기는 불편해서 그 컬러를 이용한 독서를할것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일반 흑백보다 아이콘이라도 컬러로 보여지니 만족도가 높은것같음

미북 m6이 만족스러운만큼 m6c도 딱히 거슬리는거 없이 만족스럽다

컬러가 흑백도 흐리다고한것같은데 역시나 나는 둔감한지 못느끼겠고

컬로도ppi가 낮다는데 잘모르겠다 색감에 빠져 다른게 안보이는것일수도?

논플랫의 차이가있는건 의외였다(그래서 m6c가 m6에 비해 가벼웠던것) 호불호 요소일수 있으니 미리 고려하는게 좋겠다

앞으로의 컬러이북 리더기가 기대된다

지금은 목적에 따라 컬러가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흑백대비 비싸기도하고 좀더 보완되면 더 좋아질것이므로 좀더 기다리는게 좋을것같다 (같은 가격으로 좀더 스팩좋은 흑백기기가 낫다는소리)

m6c  만족스럽기는 한데 플레이스토어 부분땜에 온전히 좋아할수가 없어 아쉽다

케이스 안사고 파우치나 써야지 플레이스토어만 있었어도 m6보다 더 만족했을 것이다(화이트, 논플랫,  컬러!!!!)







참고로

알리에서 구매시 코인할인 후 150이하인 경우 즉 코인할인을 제외하고 150달러를 초과하면 관세 내야함(안드로이드 테블릿으로 들어오면 10프로인가그렇고 이북리더기로들어오면 18프로 라는듯)

코인은 누구나가 받을수있는게 아닌 적립금개념이래나;;;

중국판매자가 좀조정해서 기재해주는것같으니안걸릴수도있지만

코인할인하고도 최종결제금액이 150달러 안넘으면 관세면제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적어둠 (나도 그런줄 알았음ㅜ)  
[이번에 m6c 의 경우 필요없었는데 판매자가 72달러로 적어서 보냈던데;; 이렇게 낮게 적으면 오히려 더 귀찮아 질수 있음 ]

m6c의 경우 알리 할인때 쿠폰,  카드할인 적용하면 아마150달러 이하로 구매될것임 꼭.. 구글플레이스토어 있는걸로 사자 ㅜ






쓰다보니 안것과 느껴지는 단점

m6 케이스 사용가능하다

m6과 달리 하단 로고가 없고 로고가 없어서 그런가 터치 버튼 기능이 없다

컬러가 꽤 괜춘하긴한데 페이지 넘겨보니 잔상이 ㅋ 새로고침 빈도를 빈번히 하는게 좋은데 (기기상 3페이지마다 리프레쉬)네이버 웹툰의 경우 슬라이드로 넘어가서그런가 잔상이 끝내준다



컬러 모드 색감 조정도 어느정도되는 옵션도 있고

아예 흑백으로 볼수있는 옵션도 존재함

흑백모드로하면 모든게 300ppi가 되는건가 ?!! 모르겠음




3페이지 리플레쉬 로 봐도 잔상에서 해방될순없었음

흑백리더기로는 크게 느껴보지못한 잔상이 컬러리더기에선 잘보인다

감안하고 볼정도는되는데 나는 좀거슬리더라는

웹툰이나 올컬러 만화책 아니라면 괜찮을거다



실제 닥터슬럼프를 보는건 표지만 컬러로보고 내용은 흑백이라 깔끔 (흑백도 자세히보면 잔상이 있긴하던데 지금까지몰랐음 안거슬린다는 이야기)

그리고 만화책본때 6인치라 글자보기힘든건 백라이트를 좀 밝게하니 좀더 읽기 편해졌다



이상과 같은 이유로같은가격이면 컬러리더기도 괜춘하다싶지만 더 비싸게 주는것보다 저려미한 흑백기기가 낫다 음 나는 시간을돌린다면 7인치 이상으로 하나 살것같음 물론 컬러가 궁금했던지라 후회는안한다 (어째 지난번때랑 결론은 같네)



음 또하나 액정의 색이 m6에 비해 m6c가 상당히 칙칙하다

그래서 m6이 훨씬 더 잘보인다



논플랫인건 m6c쪽이 더 맘에든다 액정위에  유리있는건 쓰다보니 아쉽더라 전자잉크의 매력이 더 발산되는 논플랫 짱

기기가 흰색인것도 더 예뻐 보이는듯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