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로 위유 게임들이 돌아가는게 신기해서 이것저것 돌려보는중이다. ;; 

해보고 싶었던 게임들은 스위치로 디럭스 버전으로 나오는등 컴퓨터 에뮬로 위유를 할 이유가 없긴 한데 깔아서 이것 저것 돌려보다 안돌아가거나 이상하면 이걸 해결하고 싶은 욕망이 꿈틀댄다 

실행해본것들은 마리오카트8,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캡틴토드, 대난투 정도였는데 

몇가지 문제를 직면함 

1. 마리오카트8 - 다 잘되는데 미니맵이 없는거 -_-찾아보니 패드에 마이너스 버튼으로 할당한 키를 누르면 켜진다고 했는데 아무리해도 안나오는거 .. 키보드의 텝 키를 누르니 위유 패드에 띄어지는 정보인지 순위랑 다른 애들이 가진 아이템이 보이는 화면이 나오긴 하던데 그걸 띄워놓고 게임을 할수 없었다. 이상했다.. 영어로 검색해봐도 동일 문제로 문의만 있을 뿐 어떠한 해결 방법이 잘 보이지 않아 꽤 고생해서 이곳저곳을 찾아 다녔다. 그러다 보니 어디서 글에서 확인되는 원인 

처음엔 마이너스 버튼을 눌러도 화면에 미니맵이 안나옴 그런데 마리오카트8이 업데이트 되면서 2.0 버전 부터인가 그 기능이 생겼다고 함 즉 게임에 업데이트만 해주면 쉽고 간편하게 화면에 미니맵을 볼수 있었다는거.. 업데이트 파일을 구해서 업데이트 적용시키고 마이너스 버튼을 눌렀더니 미니맵이 똭 .. 마리오카트8은 스위치 디럭스 버전으로 끝판을 이미 깨버려서 할 이유는 없었는데 왜 그렇게 열심히 문제 해결을 하려 했을까 ㅋㅋ 궁금해서 그랬던거 같다. 

 

2.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u

이건 용량도 적어서 실행여부만 확인하려했는데 타이틀 화면에서 패드의 스타트를 누르면 검은 화면뒤 창이 닫겼다. 

아 이것도 마리오 카트 처럼 업데이트 하면 되는건가보네? 단순해 생각하고 업데이트 했는데 같은 증상이다.. 

루이지가 추가된 dlc 를 설치하면 되려나? 설치하고 해보니 또 똑같은 증상이다. 힝.. 

cemu 는 1.262f  버전

검색을 해보니 마리오 튕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해결책이 잘안보여서 그렇지 

그러다 어디 시도해볼만한 글을 찾았다. 

2017. 1. 에 티스토리에 올린 글이었는데 cemu 1.7 에서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u appcrash 오류 해결법 이란 제목이었음 (아래 링크 첨부)

https://playx.tistory.com/335

 

CEMU 1.7에서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U APPCRASH 오류 해결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닌텐도 위 유의 최신 에뮬레이터인 cemu에서 게임 실행시 화면이 넘어갈 때 생기는 오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패치하는 방법도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겪어보니까

playx.tistory.com

 

나는 오류가 나면서 닫기는게 아니라서 상관없는줄 알았는데 별다른 해결방법을 찾지 못해서 이거라도 해보기로 한다. 

방법은 블로그내 patch files.zip 를 다운받아 4개의 파일(0바이트인 파일이 2개 있는데 모두 넣어주라함)을 cemu 폴더내 마리오 게임 폴더(mlc01/sys/title/0005001b/10056000/content) 경로안에  contents 에 넣어주면 된다는거

나는 해당 파일을 받고 경로를 찾아 들어간다 

mlc01-   sys - title - 005001b - 1005c000 - content 를 찾은 후 폴더에 위에 서 받은 패치 파일 4개를 붙여넣고 다시 마리오 게임을 실행했다. .. 같은 증상이다 에잇 역시 안되는구나 .. 

그런데 다시 글을 자세히 보다보니 뭔가 다른걸 찾았다. 

 

mlc01/sys/title/0005001b/10056000/content

mlc01-   sys - title - 005001b - 1005c000 - content 

 

넣으라고 알려준 폴더와 

내가 찾아 들어간 폴더가 다른것 

분명 마리오를 다시 설치해도 생기는 폴더는 1005c000  였기에 그냥 저기 블로그 패치는 나랑 상관없는 증상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되려나? 하면서 생각난 하나.. 

블로그에서 알려준대로 나에겐 생성되어있지 않지만 10056000 폴더를 만들어 content 를 만들고 그 안에 패치 파일 4개를 넣어주면 안될까? 했던것.. 

 

결과는 성공했다. ;; 

F:\위유에뮬\mlc01\sys\title\0005001b\10056000\content 

정확히 10056000 폴더를 만든 후 content 를 만들어 위의 패치 파일 4개를 붙여넣으니 게임이 실행되었다. ㄷㄷ 왜 폴더명이 달라졌는지 왜 생성되지도 않는 폴더를 만들어서 붙여넣으면 되는지  이유는 모르겠다 ;; 

어째든 구동 성공 ! 

 

이제 뭐 돌려보지? ;;; ;;; ;;; 

헉!! 근데 dlc인 루이지는 실행이 안되고 또 튕긴다 ㅋㅋㅋㅋㅋ 아 씨 해결 안하면 찝찝하고 하려니  찾아보기 귀찮네  -_- 

해결방법 -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 + 루이지 합본으로 나온걸 받는다 

다만 이것도 패치 파일이 없으면 게임시작할때 검은 화면에서 튕김 

같은 방법으로 

F:\위유에뮬\mlc01\sys\title\0005001b\10056000\content  

에 폴더를 만들어 넣어주면 정상 작동하며, 루이지 버전도 이상없이 돌아감 ㅋㅋ 어째든 해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