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년 모아온 돈을 정기예금 하고 매달 조금씩이라도 모으려고 자유적금을 한다

남들 주식이며 비트 코인이며 투자로 돈을 모아갈때

극 안전 지향적인 나는 거북이 처럼 늘 하던대로 예금과 적금을 해왔다

돈을 크게 불리진 몬하지만 확실한 이자는 받는다

그 이자가 크지는 않지만 이자를 받으면 내가 사고싶던 게임이나 물건류 등을 사서 성취에대한 보상으로 즐거움을 누린다

이자가 보잘것 없어서 몇십만원짜리는 못사는 형편이지만

나름 성취감이 있고 올해는 이만큼 불렸으니 내년엔 올해보단 좀더 모으고 싶다는 소박한 소망으로 살아간다

나는 살면서 경품에 당첨되거나 하는 불확실한 확률에서 무엇을 얻는적이 없고 무엇을 얻기위함이지만 결국은 잃어버리는 예를들어 판치기 같은데 100원을 낸다거나 고스톱에서 돈을 잃는것 내기 게임에걸린 돈등을 획득 해본적이 없고 한판해보고 잃어버리면 그 잃은것이 너무 아까워서 더이상 도전하려하지 않았다 그래서 주식을 하거나 비트코인을 안했고 앞으로도 하지 않을것 같다 투자류 등에 돈을 굴리는 것에는 잃는다는 위험을 부담하고 수익을 얻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위험을 상쇄 시키고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위험을 분산하기도 하지만 총 합계가 얼마를 얻든 나는 잃어 버린데에 상실감이 더 클 것 같다 아니 어쩌면 알기 귀찮아서 안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예전부터 돈을 잃어도 주식이 궁금해서 버리는 돈 치고 얼마를 해봐야지 했는데 그 생각을 한지도 벌써 십년이 훌쩍 넘은건 주식이라는 새로운 것을 알려니 귀찮아서 그랬던것 같다 ;;;

어째든 위험이 없는 이자는 내게 작지만 동기 부여였고 이자를 받으면 작은 어떤것을 사기땜에 즐거운 날이라 기다려졌다 1년이란 긴 사이클이지만 ;;

생각해보면 옛날 예금이자가4프로 넘고 그랬을때는 행복이 컸는데 지금은 많이 줄었다 ;; 작년엔 분명 돈이 늘었는데 이율이 내려 받는 이자는 줄어드는 슬픈 상황도 겪고나니 이자가2프로만 되면 좋겠단 생각을 하게되었는데 다행히 현재 시점에는 이자가 오르는 추세로 이자 2프로는 꽤 흔해졌고 올해 이율이 꾸준히 오를 가능성이 있는 상태다

때문에 2프로 로 예금을 1년묶어두려니 아쉬울수도 있단 생각이 들었고 내 사정상 또 전액을 예금해둘 상황에서 아! 토스뱅크! 토스뱅크의 2프로 이자가 떠올랐다 처음 출시때 시중은행중 2프로 이자주는데가 등술었는데 토스뱅크서 일반입출금통장 연 2프로 를 준다고 소문나 나도 여윳돈은 없었으나 통장을 만들어두었고 얼마 안가 토스뱅크서 1억이하의 돈만 연 2프로를 준다고 조건을 바꾸기는 했다만 나는 대상이 되지 못해서 2프로 혜택을 누릴수 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올해 적금과 올해 예금은 일단 토스뱅크에 다 넣고 후에 금리 추이를 보고 다른은행에 6개월이나 1년 예금을 할 생각으로 예금과 적금이 끝나는 대로 차곡 차곡 토스뱅크에 담았다 (이것밖에 안된다고! ㅠ)

월이자 지급식 으로 지급되는 토스뱅크의 이자는 한번에 몇십만원이 들어오는건 아니지만 지급되는 돈을 또 토스뱅크에 넣어두면 작지만 또 이자에 이자가 붙게 될 거다

일반 입출금 통장도 2프로라 그대로 쓰거나 모으기 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정기예금처럼 내가원하는 금액을 따로 빼서 잔고의 변동없이 일정금액을 구분해 둘수도 있고 모으기로 묶어둔 돈 역시 연 2프로가 적용된다

토스뱅크도 정기예금이나 적금이 있나 봤더니 그건따로 없는것 같음 ㅋ
일반통장이 연 2프로니 적금식으로 있을때 넣으면 적금이요 큰돈 넣어두면 예금이다 보니 아주 간편하고 쓰는 입장에서도 이처럼 편리하고 든든한게 없었다

딱 하나 걸리는 게 1억 초과 금액은 연2프로를 제공하지 않도록 금리정책을 변화 시킨것과 같이 연2프로 금리를 토스뱅크서 언제든지 일방 변경통지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써보니 아주 만족스러운데 언젠가 끝날수 밖에 없는 혜택이 아쉽다

지금 시중금리가 2프로 이상으로 따라잡았기는 하지만

예금으로 묶어두면 빼쓰면 손해인 구조상 불확실한 자금 수급의 상황이나 긴급히 쓸돈이 있을때 금리손해 없이 자유롭게 쓸수 있는 것 그거 하나가 엄청난 혜택이란걸 알게되었다

오래도록 토스뱅크의 일반통장 2프로 혜택을 누리고 싶다 조금 더 욕심 부리자면 앞으로 금리가 오를텐데 토스뱅크의 금리도 같이 올라가면 좋겠다 ㅋㅋ


토스뱅크의 이런형식의 통장을 파킹통장이라 한다함 다른 은행들도 이런형식의 통장이 있다고함

이자 계산 방식은
하루하루 맡긴돈(통장 잔고) x 0.02/365 로 계산된다 함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