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는 현대컴보이를 가지고 있었다. 그당시 친구집에 있던 sms가 부러웠는데 아빠가 현대컴보이를 사주셨다. 내껀 구려보였다.
시간이 흘러 생각해보면 게임이 없어서 그랬던것 같다..
번들에 있었던 마리오와 오리 총쏘는 게임 그리고 몇몇 게임을 해봤었던 기억이 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내가 안하자 아버지는 누구 줘버렸다고 하셨는데 지금 생각하면 엄청나게 아깝다..
어째든 나는 슈퍼패미컴의 추억은 없다. sfc는 에뮬로 처음 접했고 그게 콘솔게임기였음을 성인이되고 알게 되었다
그런데 슈퍼패미컴의 팬들이 많고 명작도 많은데다 기기자체가 볼수록 매력적으로 생겼던지라 하나쯤 실기로 갖고있고 싶어졌었다.
그런데 게임팩에 배터리가 들어가다보니 실기를 구비하려는 계획은 매번 뒤로 미루게 되었는데 그러다가 복각게임기의 출시 바람이 불었고 슈퍼패미컴 미니가 출시되자 적당한 시기에 하나를 구매해 두게 되었다.
작지만 슈퍼패미컴 그대로의 외관이 참 마음에 들었다. 게다가 알록달록 이쁜 패드도 실물크기 패드라 좋았다.
그런데 이런 게임기들이 항상 끝이 그렇듯 사놓고 내장게임 한두번해보다가 안하게 되더라. 게다가 나에겐 추억이 없는 기종이다보니 차라리 북미 nes 를 사두는게 더 나았겠다고 생각했던적도 있다.

그래서 에뮬게임기로라도 사용하기 위해 해킹을 결심하고 소위 한방팩이라고 하는 것을 깔아서 수많은 게임이 구동되게 해두었는데 역시나.. 몇판 안하고 계속 바구니행.. 그후로 몇년이 흘렀다..
오늘 문득 .. 안쓰는 tv에 안쓰는 슈패미니를 붙였다가 안하는 수많은 게임을 넣어두고 게임고르다가 포기하는것보다 진짜 sfc게임, 한글패치된 게임들 중 해보고싶은것만 넣어서 해보자는 욕구가 들어서 다시 해킹툴을 집어들었다. 세월이 흘러서리이거 뭐 어케 하는지를 잘..

그래서 오늘 이것저것 해보고 난 후 블로그에 흔적을 남겨두어 나중에 다시 설치하거나 할때 활용하고자 한다.

1. 해킹된 상태에서 순정으로 돌리기

hakchi2.zip
15.55MB

해킹툴은 hakchi 프로그램이다.
압축풀어서 사용하면되는데 c: 에 압축풀고 사용하는것이 좋다 다른폴더 특히 한글이 포함된 폴더내에 넣고 사용했더니 해킹과정에서 슈패미니를 컴퓨터에서 인식이 안되더라 드라이버 설치해도 안되고 그래서 c:에 옮긴후 실행하고했더니 한방에 진행됨 !!!
순정에서 해킹처음할때 핵치 프로그램 실행해서 커널 탭에 커널 덤프하기로 순정 커널을 파일화 시켜 보관해두라 한다. 그때 보관해 두었으면
가. dump 폴더내 kernel_super_famicom.img 를 넣어서 핵치 폴더안에 넣어주면된다. (오리지날 덤프 파일 첨부)

kernel_super_famicom.img
2.61MB


나. 이후 핵치 프로그램 에 커널탭에 원본커널로 되돌리기를 선택하면 순정커널로 복원하시겠습니까 뜸 예스 누르고 안내대로 진행하면 완료
참고 연결 방법 (팝업으로 알려준다)
-슈패미니 파워버튼이 내려가있는 상태에서
-usb케이블로 슈패미니와 pc를 연결해준다
-슈패미니 내 리셋버튼을 누른채로 파워버튼을 올리면 pc에서 띠링 소리남 (슈패미니에 는 led가 안들어옴)
-자동으로 순정커널로 복구되는데 자동실행이 안되면 팝업창내 드라이버 설치 버튼을 누른다.

2. 다시 해킹하고 게임 넣기
잘몰라서 나는 순정으로 돌렸다가 다시 해킹했다 다른 방법이 아마 있을거다
핵치 프로그램내 커널탭 - 커스텀 커널 설치하기 클릭하고 안내해주는대로 진행하면 해킹이 완료됨

3. 메뉴 한글화
예전에 한글화 해주신 분의 글들에 링크가 다 현재는 불가능해서 파일을 다른데서 구해야 한다
어느 사람이 전체를 올려주었으나 나는 하나만 빼서 썼음 용량이 제일 작은거로다가

Korean_Retro_Reg.hmod
0.44MB

받은 파일을 핵치실행하고 게임선택 창에 드로그앤 드랍을 하면 설치 창이 뜬다 (선택된 모듈을 슈패미니에 설치합니다 하는 팝업창 에서 그냥 오케이 누르면 설치됨 (친절하게 또 팝업으로 이후 해야 하는 내용을 알려준다 핵치 프로그램 정말 편리하게 잘 만들었다 )

4. 이제 sfc 게임을 넣어주면된다.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슈패미니의 리셋버튼을 누르면서 전원을 안올려도 된다 그냥 전원만 올리면된다. - 이것도 게임넣을때 팝업창으로 친절하게 알려준다 )
핵치 실행하고 게임선택 란에 sfc 게임들을 드로그앤 드롭으로 넣어준다. 박스아트 정도 설정하고 제목을 한글로 수정하는 정도로 만진 후 넣고싶은 게임들을 체크한 상태에서 하단 선택된 게임들을 슈패미니와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됨 이후 tv에 연결하면 내가 넣은 게임들이 한글로 잘 보일 것이다.

참고로 핵치내에 던져넣은 게임 파일과 박스 아트들은 별도로 핵치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내에 들어가서 정리된다 따라서 원본 파일은 이후에 삭제해도 아무 지장이 없더라는

참고2로 애플 제품 처럼 핵치 로 게임넣는것도 동기화 되는것이기 때문에 지난번에 넣었던 게임을 지우거나 선택을 안하고 동기화 하면 그 게임이 지워진다
어째든 순정게임은 그대로 두고 하고싶은 게임들 몇개만 집어넣어두어보았다. 그래도 할수 있을지 의문스럽지만 여러게임이 들어있고 뭐 레트로 아크 설정도 해줘야 하고 하는 상태보다는 깔끔하고 덜 귀찮으니 낫다고 생각된다.
슈퍼패미컴 미니니까 슈퍼패미컴만 즐기며 실기의 욕구를 달래야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