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젠가 할일이었던 선거를 생각보다 빠르게 경험해 볼수 있었다

백수범 변호사는 일반적인 선거운동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해보고싶어했는데

선거를 마치고 나서 생각해 보니 새로운 방법은 없었던것 같고 늘 하고 봐오던 방법으로 선거를 치뤘던것 같다

선거를 치루며 느낀건

선거는 혼자할수 없다는 것

그래서 어쩔수 없이 많은 조력자가 필요하단 것이었는데

그렇게 많은 조력자들과 그 관계, 여러 경험들 때문인지 당연히 중심이 되어야 한다 생각하는 백수범이란 사람은 중심부근엔 있지만 중심이었다고 할수 없었다는것이 내 생각이다

나는 사람을 잘 믿지 못하고 알고지내던 사람에게도 일정부분 경계를 하며 무엇보다 사람이 나보다 잘났다 나보다 낫다는 것을 애써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나만 잘난 사람인데 어쩌면 살면서 아버지 외에 유일하게 반감없이 따르고 싶은 사람이 백수범 변호사고 오랜 세월과 여러 상황 변화속에서도 한결같은 모습을 보여주어 믿음이 생겼다

든든하고 어딜가서 자랑하고 싶은 형 이다 일적인것은 철저하면서 소탈하고 정직하며 인간적인 사람..   어느날 자기는 정치만 생각하면 가슴이 뛴다 하는 소리를 듣고 어쩌면 정치에 가장 어울리는 사람일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중남구 선거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을 때

사람들이 백수범변호사를 직접 만나고 그 사람의 매력에 끌리길 바랬다

비록 대구에서 민주당의 후보였지만 당을 떠나 백수범 그 자체로 사람들을 사로잡을수 있다고 믿었다

나는 백수범 이란 있는 그대로의 백수범의 모습으로 주민들에게 호소하길 바랬다

그런데 선거가 진행되면서 신제품을 출시하듯 백수범을 꾸미고 이미지를 가져가기위한 모습들이 보였다 나는 선거는 잘 모르지만 시간이 갈수록 평소의 백수범 변호사의 모습을 부정하는듯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가는 시간들이 저렇게 해야하나 하는의문을 느끼게 했다

그리고나서 생각해 보면 정치인들의 보여지는 모습이 진짜 자기모습인게 맞나 하는것

정치인들이 컨셉 잡은듯 아닌듯 찍힌 사진으로 논란이되는경우들도 많은데 만들어진 이미지 꾸며진 모습이 어쩌면 정치계에선 자연스러운 관행일지도 모르겠다 마치 연예인들의 tv속 모습이 진짜 자기가 아닌데 진짜 자기가 아닌모습을보고 팬들이 모이는 그런걸 보면 말이다

그런데 이런걸 원래 정치는 그래 하면서 바꾸는게 맞나? 싶다

사람들은 만들어진 이미지의 백수범을 기억할테고 앞으로도 정치인으로 사람앞에 나설경우 만들어진 모습으로 등장할수 밖에 없는 속박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게 아닐까 ..  그렇게 인식되어지고 그런모습이 일상화된다면 평소의 그냥 백수범이 되는건가..  참 어렵다 인간관계에 가면을 쓰고 산다는 말처럼 진정 나는 어디있게되는 걸까..  

이런저런 혼란을 느끼며 나는 그저 지켜만 봤다

물론 다듬고 꾸며진 백수범 변호사의 모습은 좋았다 그런데 그 모습을 평소모습인양 만들어가는 과정은 마음에들지 않았다

내가 백수범 변호사를 처음만났을 때 지금평소의 백수범 변호사 모습이었는데 첫인상을 매우 좋게 받았다

반대로 선거때의 꾸며진 그 모습으로 만났다면? 나는 아마 경계했을거다

젊다는 이미지? 그런것은 곧 꾸민듯한 모습 과 같은 것일까

평소의 백수범의 모습은 사람들에게 구리단 말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백수범 변호사의 강점은 처음 만나도 편하게 이야기할수 있는 인상과 무난하게 어울리는 옷차림이 주는 원래 알던 사람 같은 친근함이라 생각한다

백수범 그 모습 그대로 선거를 치뤘을때 지금과 어떤 차이가 있었을지도 궁금하다 ..  확인할수 없는 의문 ㅋ

어째든 선거를 하면서 백수범이 하고싶어하는 방식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백수범의 평소모습대로 드러내고 한게 아닌것 같아 아쉽다고나 할까

꼭 신제품 출시하는것 처럼 포장하고 꾸미고 하는 절차들이 필요했던 것일까

정치 세계가 꾸며진 세계일지라도 백수범은 그대로의 모습일순 없었을까

유권자들중 어르신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어르신들 눈에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일지라도 젊었다고 했을 것인데 누구를 위해 젊음을 입어야만 했을까 싶다

그렇다

나는 다음선거 운동을 하게된다면 백수범 변호사가 자기 모습 그대로 자기가 하고싶어하던 새로운 방식의 선거운동을 해봤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있는 그대로의 자기모습을 관철한것이 아니라면  경쟁력이 없지 않을까 꾸며서 만드는 이미지는 누구나 그렇게 보이게 할수 있기 때문

정치 선거 운동에도 개개인의 있는그대로의 개성이 살아나면 좋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